조선왕조 '마지막 왕녀' 광복절 경축식 참여

이해경 여사는 고종의 손녀로, 의친왕 이강(1877~1955)의 딸로, 1956년 미국으로 유학한 후 뉴욕에서 컬럼비아대 도서관 사서로 일하며 아버지의 독립운동에 관한 자료를 발굴하는 데 기여했다. 의친왕은 1919년 항일 독립운동가들과 접촉하다 발각되어 강제 송환된 바 있다.
이 여사는 이날 "사실 오늘은 아버지의 69주기"라며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또한 8월 15일은 잊을 수 없는 날로, 둘째 오빠 이우가 히로시마에서 원자폭탄으로 돌아가신 날이라고 회상했다. 그는 "장사를 마치고 돌아오는데 사람들이 만세를 부르는 모습이 여전히 생생하다"고 말했다.
이해경 여사는 "우리 집안이 나라를 잃었지만 아버지는 이를 매우 속상해하시며 평생 나라를 되찾으려 애쓰셨다"며 "하지만 1955년 8월 16일, 아버지는 생을 마감하셨다"고 회고했다. 그는 아버지의 "내가 죽어야지"라는 말이 잊히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뉴욕한인회는 이 여사에게 감사패를 전달하며 "왕녀로서 나라 사랑을 실천해 온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 여사는 왕가의 전통을 후대에 전하며 민족의 자긍심을 고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BEST 머니이슈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