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이사슬 파괴? 최상위 포식자 상어, 서로 잡아먹는다

악상어는 최대 3.7m 길이와 230㎏의 몸무게를 가진 대형 상어로, 대서양과 남태평양, 지중해에 서식한다. 이들은 30~65년까지 살며, 번식 주기가 길어 남획이나 서식지 파괴로 인해 멸종 위험에 처할 수 있다. 현재 북대서양 악상어는 멸종 위기종으로 분류되고 있다.
연구팀은 2020~2022년 동안 악상어의 이동을 추적하기 위해 위성 장비를 부착했다. 이 장비는 악상어의 위치와 수심, 온도 정보를 수집하여 전송하는 역할을 한다. 연구팀은 임신한 악상어의 주요 서식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으나, 예상보다 빠르게 수심과 온도 데이터가 전송되기 시작했다.
전송된 데이터에 따르면, 암컷 악상어는 5개월 동안 깊은 바다에서 순항하며 대부분 수중에 머물렀다. 연구팀은 이 기간에 악상어가 더 큰 포식자에게 사냥당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특히 백상아리가 악상어를 잡아먹은 유력한 후보로 지목됐다.
이번 연구는 대형 상어 간의 복잡한 먹이사슬을 밝혀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팀은 “임신한 악상어가 피식자가 된 것은 예상치 못한 발견”이라며, 생태계에서 동물 간의 상호작용이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BEST 머니이슈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서울 동작구" 집값 상승률 1위…이유는?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