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국민의힘, 위헌정당 해산될 수도"…지방선거 앞두고 터진 '폭탄 발언'

이러한 강경한 대여 공세는 '당원 주권 강화'라는 내부 개혁 동력과 맞물려 추진된다. 정 대표는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 당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꼽으며, "당원 주권 시대를 맞이해 공천 과정, 정책 수립, 성과 홍보 등 모든 길목에 당원이 함께 참여할 방안을 적극 기획해달라"고 기획단에 주문했다. 이는 당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핵심 지지층인 당원들의 목소리를 대폭 반영함으로써, 당의 결속력을 다지고 선거 동력을 극대화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당 지도부가 선명한 대립각을 세워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동시에, 당내 민주주의를 강화하는 '투 트랙' 전략을 구사하는 셈이다.

당원 주권 강화 방안은 구체적인 공천룰 개정으로 현실화될 전망이다. 조승래 사무총장은 정 대표의 발언을 받아 "당원 주권 정당에 걸맞게 공천권을 당원들께 돌려드리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지방의회 비례대표 후보자 선출 과정에 권리당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방안이 현재 구체적으로 준비되고 있다고 밝혀, 공천 시스템의 혁신을 예고했다. 이는 소수 지도부나 위원회에 의해 결정되던 비례대표 공천에 당원들의 의사를 직접 반영하는 파격적인 시도로, 향후 민주당 공천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
민주당은 이 밖에도 공정하고 투명한 공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 중이다. 조 총장은 ▲지방선거 예비후보 컷오프(공천 배제) 최소화 ▲후보자 자격심사 강화 ▲청년·여성·장애인 후보자에 대한 공천 기회 확대 방침을 재확인했다. 또한, 공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억울한 탈락을 방지하기 위해 당내에 '공천 신문고'를 설치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선거기획단은 이달 중으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천 관련 최종 방안을 완성하고, 다음 달에는 구체적인 후보자 추천 방법과 심사 기준을 확정해 본격적인 선거 준비 체제에 돌입할 예정이다.
BEST 머니이슈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관절, 연골" 통증 연골 99%재생, 병원 안가도돼... "충격"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