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 막은' 대한민국 국민, 노벨평화상 후보에 오르다
12·3 비상계엄 사태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한 대한민국 국민 전체가 노벨평화상 후보로 추천되는 의미 있는 일이 일어났다. 세계 각국의 저명한 정치학자들이 비무장, 평화의 방식으로 헌정 질서를 복원한 한국 시민들의 성숙한 저항을 '빛의 혁명'으로 명명하며 노르웨이 노벨위원회에 추천서를 제출한 것이다.이재명 대통령은 이 소식을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직접 알리며 "인류사의 모범이 될 위대한 대한국민의 나라, 대한민국이었기에 가능했다"는 말로 깊은 자부심을 드러냈다. "대한민국은 합니다"라는 짧지만 강렬한 문구로, 위기의 순간에 빛을 발한 국민들의 저력에 대한 신뢰와 경의를 표했다.

이번 추천은 김의영 서울대 교수를 비롯한 해외 정치학자 4명의 주도로 이루어졌다. 이들은 추천서에서 한국 사회가 비상계엄이라는 극단적인 헌법적 위기 상황에 직면했으나, 폭력이나 외부의 개입이 아닌 오직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평화적인 참여를 통해 스스로 헌정 질서를 회복했다는 점을 핵심적인 추천 사유로 명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국가 권력의 폭력적인 헌정 유린 시도에 맞서, 주권자인 국민이 비무장 평화 저항이라는 가장 성숙한 방식으로 민주주의를 지켜낸 사건으로, 전 세계 민주주의 역사에 유례를 찾기 힘든 사례라는 평가가 배경이 됐다. 특정 지도자나 조직이 아닌, 이름 없는 다수의 시민이 함께 이뤄낸 위대한 성취라는 점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이 대통령의 이러한 평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이미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 1주년 특별성명을 통해 "비무장 국민의 손으로 평화롭고 아름답게 쿠데타를 막아낸 것은 세계 역사상 최초의 일"이라고 강조하며 우리 국민이 노벨평화상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다고 역설한 바 있다.
특정 인물이나 단체가 아닌, 민주적 위기 상황에서 주권자로서의 힘을 보여준 시민 공동체 전체가 노벨평화상 후보로 지명되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한국 민주주의의 역사는 국제 사회에 깊은 울림을 주고 있다. 이번 추천은 한국 국민이 스스로 이룩한 민주주의의 성취가 세계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음을 공인받는 계기가 되었다.
BEST 머니이슈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일자리가 급급하다면? 月3000만원 수익 가능한 이 "자격증" 주목받고 있어..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