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육아는 민폐"라는 회사들, 직장인의 현실

지금까지는 배우자 출산휴가가 10일로 제한되어 있었는데, 정부는 이를 20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주말을 포함하면 실질적으로 한 달 동안의 휴가를 의미한다. 이러한 조치는 여성의 독박육아 부담을 줄이고 더 많은 여성이 직장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고위험 산모나 이미 육아휴직을 사용한 경우 등에는 배우자도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는 기존에는 출산 후에만 가능했던 조치로, 이를 임신 중에도 확대하는 것이다.
이번 정책에는 육아휴직 급여 인상과 함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포함되어 있다. 육아휴직 급여를 단계적으로 인상하여 소득 감소 부담을 줄이고, 대체인력을 고용하는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대체인력 지원금도 부활시키기로 했다. 또한,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제도를 확대하여 부모의 근로 시간을 최대 36개월까지 단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책이 실제로 시행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 대부분이 법을 개정해야 하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현재로서는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제도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는 조사 결과도 밝혀졌다.
직장인의 절반 이상이 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제도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어렵다고 응답한 것이다. 특히, 비정규직이나 저소득층의 경우에는 이러한 제도를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더 많이 겪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 '직장갑질119'는 직장에서의 출산·육아 갑질을 규탄하고, 이러한 제도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출산과 육아를 민폐 취급하는 직장 문화가 바뀌어야 출생율도 올라갈 것이라는 주장이 뒷받침되었다.
BEST 머니이슈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