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다이어트! 어렵지 않아요

어렵고 힘든 것으로 잘 알려진 다이어트로 인해 고통스러워하는 유명인의 모습은 쉽게 공감을 사곤 한다. 보이는 모습이 중요한 유명인이 아닌 일반인도 다이어트에 눈길을 주는 이들이 많지만, 필요성은 알아도 미루는 이들이 많다. 힘들이지 않고 일상에서 천천히 체중을 감량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탄수화물은 3대 영양소 중 하나지만 한국인의 탄수화물 섭취량은 적정량을 넘은 수준이다. 주식이 쌀밥이므로 하루에도 탄수화물 섭취량은 세계 평균을 거뜬히 넘어선다. 탄수화물의 비율을 낮추고 단백질의 비율을 높인 식단을 구성하면 혈당 등락 폭이 감소하므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커피에 시럽을 첨가해 마시거나, 콜라 등 설탕이 든 음료를 매일 마시는 이들이 많은데, 이는 체중이 조금씩 불어나는 원인 중 하나이다. 음료를 물로 대체하면 체중 감량의 효과가 있다. 곧바로 대체하는 것이 힘들다면 블랙커피와 녹차, 홍차 등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음료를 마시면 어느 정도 섭취해도 체중에 무리가 덜하다.

 

많은 전문가가 다이어트의 기초는 숙면이라고 말한다. 수면 패턴이 불규칙하면 식욕 조절 호르몬이 과다해져서 폭식할 위험이 높다. 숙면을 취하게 되면 식욕을 조절하기 쉬워지므로 불필요한 열량의 섭취를 줄여 체중을 감량하게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