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통증의 종류와 치료 방법 소개

발바닥 통증은 일상적인 증상이지만, 그 원인은 다양하다. 과도한 발 사용으로 인한 족저근막염부터 전신 질환으로 인한 이차적인 발바닥 통증까지,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가 중요하다. 발바닥 통증은 발 자체의 문제뿐만 아니라 전신 질환에서도 비롯될 수 있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한 정확한 부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가 필요하다.

 

가장 흔한 발바닥 통증인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에서 발가락까지 아치형으로 있는 족저근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특히 아침에 더 심한 통증이 발생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 검사 등의 정밀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는 스트레칭이 중요하고 또한 신발 교체나 생활 습관 개선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보존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물 치료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다른 발바닥 통증으로는 무지외반증이 있다. 이는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질환이며, 편한 신발 착용이나 수술이 치료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종자골염은 발 아치가 심한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보존 치료로 호전하지 않을 경우 약물 치료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간신경종은 발 앞쪽에 신경이 눌려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존 치료가 우선이며 필요시 약물 치료나 수술을 고려할 수 있다.